시공간적 배경이 작품전체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주제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주인공들이 이동해가는 공간을 세분화 하여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먼저 시공간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작품 속 시공간을 중심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소설에서 시간의 경과를 알려주는 ‘달’의 의미와 역
Ⅴ.「금 따는 콩밭」작품 분석
(1) 서지 사항
1935년 ≪개벽≫ 3월호에 발표.
1938년 단편집『동백꽃』에 실림.
(2) 줄거리
천생 농사꾼인 영식은 자신이 소작하는 콩밭에 금맥이 지나간다는 친구 수재의 꼬임을 당한다. 처음엔 들은 체도 안했지만 계속되는 수재의 꼬임과 아내의 부추김으로
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로는 효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이야기이다. 이효석의 순수 문학 작품들은 인간의 욕망 충족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그 욕망의 성취와 깨어짐을 통해서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애환을 포착하고 있다. 「메밀꽃 필 무렵」, 「산」, 「들」 등은 욕망을 성취한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고, 반면 「돼지」, 「산협」 등은 욕망 실현이 좌절된
1> 허생원과 동이의 왼손잡이
소설이 진행되는 동안에 허생원의 왼손잡이를 많이 들어내주었고,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가서 동이가 왼손잡이 임을 들어내어 주면서, 허생원과 동이의 친자가능성을 많이 높여줍니다.
여기서 왼손잡이가 메밀꽃 필 무렵에서 가장 중요한 복선의 구실을 한 것이라고 볼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우고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쓴다. 이들 작품 속에 나타난 공통적인 특징은 주인공들 모두가 부재지주로서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들이라는 것인데 풍자와 리얼리즘의 수법을 사용하며 이들을 비판한
소설과 이광수로 대표되는 1910년대 소설이 지닌 계몽주의적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예술 지상주의적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는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한국 사람들의 시간 의식 또는 시간관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무상성(無常性)과 연결된 ‘무정(無情)’의 시간관, 길흉의 운명적 시간관, 그리고 과거 지향적인 상고적(尙古的) 시간관일 것 이다.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p.254.
시간을 허무한
Ⅱ. 김정한의 문학 활동
1. 요산의 문학관
1) 글은 사람이다
요산의 일생은 현실에 대한 저항과 비판으로 일관해 온 리얼리즘 작가이다. 그는 문학이 삶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이며 인간적인 삶을 방해하는 시대와 권력에 대해 힘없고 약한 약자의 편에서 맞서는 “양심선언”으로 생각하였
소설이기는 하지만 「엽기적인 그녀」등 수많은 영화들이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많은 소설이 영화화될까?
이러한 소설의 영화화 경향은 소설과 영화의 유사성, 즉 특정 작가가 창조력으로 독자나 관객에 흥미로운 허구적 서사물을 다룬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소설